본문 바로가기

$-주식

케이씨텍(반도체) 삼성전자,207억원 투자|반도체 장비업체|LGD, 中OLED 2.5조 추가 투자 호재

반응형

▶본 종목 분석은 정보성이며, 투자의 선택은 여러분들의 손가락에 달려있습니다!!!

 

 

1분기 실적 기대감으로 상승

 

 

2021년 1월 11일 96,800원을 찍고 8만원대에서 지지부진했던 삼성전자가 4/7일 수요일 1분기 실적 발표 기대감으로 인해 최근 상승의 흐름을 보여주었는데요.

 

저는 이 기세를 중심으로 반도체 관련주들의 주가 상승이 또 한번 일어날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오늘은 그중에서도 미래 성장성이 가장 두드러질 국내 유일 cmp장비를 보유한 "케이씨텍" 에 대해 분석해보겠습니다!

 

 

# 케이씨텍 뭐하는 회사인가?

 

 

출처: 케이씨텍 홈페이지

 

"케이씨"는 1987년 2월에 설립된 반도체,디스플레이 장비 및 전자 소재 전문 기업입니다! "케이씨텍"은 2017년 케이씨로부터 인적분할로 설립되었습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반도체용 전공정 장비와 디스플레이 전공정 장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출처: 본사 홈페이지

 

반도체용 전공정 장비로는 평탄화 공정에 적용되는 핵심 제품인 cmp 장비와 웨이퍼 상의 불순물을 제거하는 300mm water Cleaner가 있습니다.

 

 

출처: 본사 홈페이지

 

디스플레이 전공정 장비로는 전공정 습식장비건식 세정장비가 있습니다.

 

하지만 오늘은 디스플레이에 대한 언급보다는 반도체에 대한 언급을 중점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갈까 합니다. 

 

요약하자면 반도체는 총 8개의 공정을 거쳐 완성되는데 전공정후공정 작업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본사는 반도체의 전공정중 cmp공정부문을 독점적으로 차지하고 있습니다.(국내 점유율 1위)

 

보통 웨이퍼를 평탄하게 만들어주는 cmp장비를 해외 업체에 믿고 맡기는데 처음으로 국산화에 성공해 삼성전자에 공급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 반도체 연마 공정이 뭔데?? cmp공정??

 

 

연마공정(cmp공정) 1위 케이씨텍!!

 

" cmp공정"이란 화학적 반응과 기계적인 힘을 이용하여 웨이퍼를 평탄화하는 공정입니다.

 

웨이퍼란? 반도체의 기반인데 얇은 기판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 기판 위에 반도체의 집적회로를 시작으로 여러 단계를 거쳐 우리가 알고 있는 반도체의 모습이 나타나는 것 입니다.

 

정확히 어떤 작업을 하는지 그림으로 보여드리겠습다!!!

 

※cmp(Chemical Mechanical Polishing): 화학적 기계 연마

사진 출처: https://blog.naver.com/guen4229/222229254448

 

(연마공정 과정)

1. 커다란 pad가 회전을 하고있습니다. 그 위에 웨이퍼도 회전을 시킵니다. 이것은 서로 가는 구조입니다. 여기까지는 물리적인 상황만 일어납니다.

 

2. 그 다음 "슬러리" 라는  화학성분이 들어와 물리적인 연마가 잘 일어나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보통 첨가제의 개념입니다.

 

3. 화학적 기계적 연마가 일어나면서  그 다음 웨이퍼를 위에서 눌러서 빨리 갈리도록 컨트롤을 하는 것인데 이 작업에서 불량이 자주 발생한다고 합니다.

 

4. 계속 회전하는 Pad를 일정한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conditional 을 통해 작업을 마무리 해줍니다. 

 

이 과정을 통해 반도체의 기반인 얇고 평탄한 웨이퍼가 완성되는 것입니다!

 

 

 

 

출처: 삼성반도체이야기

하지만 이런 기술이 대체 왜 미래에 성장성이 있다는 것일까요??

 

 

그것은 바로 나날이 발전하는 미세 공정 때문입니다.

 

현재 대부분의 반도체 관련 기업에서는 미세공정에 목숨을 걸고있습니다.

 

미세공정을 통해 생산규모가 점점 늘어감에 따라 생산비 보다 생산량이 더 크게 중가하여 이득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반도체의 전압이 낮아지고 기존 제품보다 소비되는 전력도 줄고, 성능도 한층 upgrade 가 되기 때문입니다.

 

 

출처: 삼성반도체이야기

미래에는 기존 웨이퍼를 보다 더욱 얇게 평탄화 할 수 있는 기술을 요구할 것 입니다.

 

이것을 개발할 수 있는 회사를 지금 제 머릿속으로 떠올려 본다면 "케이씨텍" 말고는 떠오르지 않습니다.

제 주관적인 의견입니다^^ 아닐수도 있죠!

 

제가 이렇게 확신하는 이유는 재무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고있기 때문입니다!!

 

 

 

# 튼튼한 재무분석(넘사)

 

출처:네이버 금융

 

본사의 매출구성을 보면 반도체부문 68.37% , 디스플레이부문 31.45%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반도체의 비율을 앞으로 더 늘릴 생각이라고 합니다.

 

재무표를 보시면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2017년을 기점으로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가장 신기한건 2020년은 펜데믹 시즌임에도 불구하고 작년 보다 더 높은 실적을 만들어냈습니다.

 

그만큼 반도체 부문에 있어서는 꼭 필요한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자산총계 또한 작년보다 약 700억의 이익을 달성했습니다. 부채는 코로나로 인해 100억 가량 증가했지만 부채비율로 보자면 17%밖에 안되기 때문에 재무구조에 있어서는 경쟁사들과 비교될 수준이 아닙니다.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이 기대될만 합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케이씨텍의 실적" 을 담당하는 주 고객님들을 간단히 사진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이런 든든한 고객을 두고 있을 줄은 저도 공부를 하면서 알게되었습니다..)

 

 

※삼성전자

사진출처: https://blog.naver.com/rosekim0071/222217339715
CMP 장비를 수출하고 있습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 LG디스플레이

 

사진출처: LG디스플레이 홈페이지

디스플레이 세정장비를 수출하고 있습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 본사의 경영방식, 철학

 

2020년의 탄탄한 재무구조를 만든 것은 최동규,임관택 대표의 실력이 맞지만, 이 회사를 이렇게까지 높은 실적을 낼 수 있도록 기본체제를 완성시킨 것은 전 대표 고석태 회장입니다.

 

고석태 회장이 바로 반도체 장비와 소재의 국산화를 성공시킨 주인공이기 때문입니다. 

 

네이버 , 구글에 검색만 하더라도 그의 대단한 영업 실력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000927170127002

 

<기획-IT 파이오니어 인물 탐구 34> 고석태 케이씨텍 사장

▲타고난 영업맨 케이씨텍 고석태 사장은 타고난 영업기질을 갖추고 있는 경영인이다..

www.dt.co.kr

대표적인로는 고객과 약속을 지키기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미국, 프랑스, 영국 출장을 단 5일만에 끝냈으며,  '물건을 팔지 말고 자기자신을 팔라' 라며 사원들에게 주문을 걸었다고 하였습니다. 그만큼 고객과의 신뢰책임을 중요시 하였습니다.

 

또한 그의 철학은 "변화와 창조가 없으면 기업은 정체하게 되고 살아남지 못한다." 이며 이는 케이씨텍의 현재의 뛰어난 기술력을 만들어준 시스템입니다.

 

 

출처: 케이씨텍 홈페이지

 

 

케이씨텍은 급변하는 경영 환경에서도 <지속가능한 경영> 을 철학으로 설정해두었습니다. 

 

이에 맞게 본사가 요구하는 인재상을  간단히 살펴보면 "변화를 주도하며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사원" 을 회사의 철학에  맞게 뽑으려고 하는 모습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케이씨텍 이슈+필자의 주관적인 생각!!

 

www.segye.com/newsView/20190329500326?OutUrl=naver

 

삼성전자, '2019 상생협력데이' 개최

삼성전자는 28일 서울 양재동 더케이호텔에서 협성회(협력회사 협의회) 회원사들과 ‘2019년 상생협력데이’ 행사를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삼성전자 김기남 대표이사(부회장), 김현석 대표이사(

segye.com

▶ 요약: 삼성전자는 2019년 11월 28일 한해동안 기술혁신 활동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둔 협력사에게 상을 시상했다 반도체 디스플레이 관련 협력사인 케이씨텍이 대상을 차지했다.

 

marketinsight.hankyung.com/apps.free/free.news.view?aid=202011038199u

 

[마켓인사이트]삼성전자, 반도체 장비업체 케이씨텍에 207억원 투자

≪이 기사는 11월02일(14:40) 자본시장의 혜안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삼성전자가 반도체 장비·소재 기업인

marketinsight.hankyung.com

 

▶ 요약:  삼성전자가 반도체 장비*소재 기업인 케이씨텍에 207억원을 투자해 지분 4.9%를 취득한다.

 

edaily.co.kr/news/read?newsId=01292326622390848&mediaCodeNo=257

 

LGD, 中OLED 2.5조 추가 투자…장비업체 '가뭄에 단비'

디엠에스 OLED 공정용 박리장비[이데일리 강경래 기자] LG디스플레이(034220)가 중국 광저우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공장에 대한 추가 투자에 나선다. 투자 규모는 2조 5000억원으로 추정된다. 이에

www.edaily.co.kr

▶ 요약: LG디스플레이가 중국 광저우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공장에 대한 추가 투자에 나선다. 투자 규모는 2조 5000억원으로 추정된다. 이에 따라 장비 협력사들이 수혜 받을 것이라 기대된다.

 

 

최근 급등!!!

최근 삼성전자의 상승으로 다시 한번 케이씨텍의 상승흐름이 나왔습니다! 저도 여러분들을 위해 먼저 회사에 대해 먼저 공부를 하는데 잔짜 하면 할수록 "이렇게 완벽해도 되나?"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신기했습니다.

 

사실 이 회사를 저는 2020년부터 알고 있었는데 당시 투자 금액이 적어 126,600원(평단21,100) 밖에 투자하지 못했습니다. 치킨 값을 벌자마자 나온 것이 정말 아쉽네요 ㅠㅠ

 

후,,,, 아쉽구만,,

※ 케이씨텍 주가관련 필자의 주관적인 입장입니다!!!

 

오래봐온 입장으로써 앞으로 반도체의 정밀화 기술이 더 높아지는 만큼 주가 또한 우상향하여 최소 4만원은 찍지 않을가? 라는 의견을 "조심스럽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미래 가능성과 기술력이 있으며, 재무 또한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케이씨텍

 

www.kctech.com

"케이씨텍"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싶다면 클릭!!

 

★ 다시한번 말씀 드리지만 본 투자의 선택은 여러분들에게 있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은 제가 글을 쓰는데 원동력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