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일진홀딩스, 일진복합소재 IPO 영향?? 시간외 6%상승!!!ㅣ지배구조 분석ㅣ일진다이아 시간외 9% 상승!!(4/7)

반응형

▶본 종목 분석은 정보성이며, 투자의 선택은 여러분들의 손가락에 달려있습니다!!!

 

 

2021/04/07

오늘 분석해볼 종목은 바로 지주회사 "일진홀딩스" 입니다!!

 

2021년 1/25일 캐나다 제약회사 "오리아나" 가 개발한 루푸스산염 치료제가 미국에서 승인을 받았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연중 최고점 8,590을 달성했다가, 급락하여 현재까지 주가가 5천원대에 횡보하는 모습입니다. 

 

(오리아나의 최대주주인 일진그룹의 계열사라는 이유로 상승했습니다!!)

 

하지만 2021년 4월 7일 "일진복합소재 IPO 일정 돌입 영향" 으로 86.95%의 지분을 가진 "일진다이아몬드" 의 시외가 급상승으로 "일진홀딩스" 의 시외가도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그 이유는 "일진홀딩스"가 "일진다이아몬드" 지분의 50%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새끼치듯이 밑에 다양한 계열사들을 만들어가는 것이 특징인 "일진그룹의 지배구조"에 대해 알아보면서 기업을 분석해보겠습니다!!

 

# 진홀딩스 -지주회사-

 

출처:본사 홈페이지

본사는 1982년 1월 27일 "일진전기공업" 으로 설립되었으며,1990년 3월 2일 상장되었습니다.

 

(운영방식)

위에 간단하게 언급했던 것처럼 타 회사의 주식 취득을 위해 실질적인 지배권을 행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주 수입원은 자회사 등으로부터 받은 배당수익, 브랜드의 권리를 소유하며 사용자로부터 수취하는 "브랜드 로열티" 등이 있습니다.

 

또한 본사는 일진상표권의 소유주로서 브랜드의 가치제고 및 육성, 보호활동을 종합적으로 수행해 나가고 있습니다.

 

※브랜드 로열티 : 소비자가 특정 브랜드에 대해 지니고 있는 호감 또는 애착의 정도,상표 충실도. 소비자는 습관적으로 특정한 브랜드를 고정적으로 선호하고 그것을 계속적으로 구입한다. 

 

 

 

본사와 같은 지주회사들은 피라미드 형의 지배를 가능하게 하며, 작은 자본으로도 거대한 생산과 자본에 대한 독점지배망을 넓힐 수 있습니다. 이는 경제영역 뿐만 아니라 정치까지도 지배할 수 있다고 합니다!!

(참고: 네이버 지식백과)

 

 

# 일진홀딩스의 지배구조

 

사진출처: https://blog.naver.com/leespider/222028732173

일진그룹 회장인 허진규를 중심으로 장남 "허정석"이 일진 홀딩스를 회장을 맡아 지금까지 운영하고 있습니다. 일진전기, 일진다이아몬드, 일진복합소재, 알피니언메디칼, 일진디앤코, 전주방송 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일진홀딩스의 종속회사인 "일진전기", "일진다이아"를 통해 다이아몬드 와이어, 시추용 PDC 등 신규 제품을 개발하고 판매망을 확충해 매출을 늘려갈 계획입니다.

 

※시추용 PDC : 다결정 다이아몬드 커터

 

그외에도 장녀와 차남 차녀 등이 여러 계열사들을 이어받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일진그룹의 구조를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사진을 첨부했습니다!

 

사진출처: https://blog.naver.com/sonwbsy/222049666441

 

(필자의 의견)

"솔직히 지주회사가 종속회사로 득을 취해봤자 얼마나 되겠어?" 라고 약간 무시 하고 있었는데, 일진그룹의 지배구조를 공부해보면서 지주회사도 투자하기 좋은 종목이다!

 

사업활동을 무시하면 안되겠다!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 본사의 재무제표

 

출처: 네이버 증권

본사의 시가총액은 2,527억입니다. 2017년부터 매출액은 9,000억대 흐름을 계속해서 이어져왔고, 2020 펜데믹임에도 불구하고 2019년의 흐름을 유지해주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또한 일진다이아는 2020년 매출액 1,687억원 일진전기는 매출액 7,079억원의 준수한 흐름들을 보여줬습니다!

 

출처: 네이버 증권

 

부채비율이 122.99%인 것이 좀 아쉽지만, 다행히 2017년부터 계속 줄어드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작년 매출의 큰 비중을 차지했던 일진복합소재는 현대자동차를 주고객으로 2020 매출 1,135억원 156억원의 순이익을 거두었습니다! 2019년 보다 매출과 이익이 크게 상승하였습니다. 

 

일진복합소재의 "차량용 수소 탱크"는 수소 전기차 핵심 부품으로 꼽히면서 2021년에는 좀 더 좋은 실적이 나타날 것이라는 예측이 있습니다!

 

 

 

# 일진홀딩스 종속회사

 

 

대표적으로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 일진전기(상장)

출처: 일진전기 홈페이지

일진홀딩스가 56.97%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전선과 전력장비를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회사이며 세계 최고수준의 Cable Network를 제공함으로써 국내전선시장중 8% 가량 차지하고 있습니다.  

(참고: 네이버 증권)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일진다이아(상장)

 

출처: 일진다이아몬드 홈페이지

일진홀딩스가 50.07%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공업용다이아몬드 및 정밀소재, Tungsten Carbide제품의 생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Tungsten Carbide에 대해 자세히 알고싶다면

terms.naver.com/entry.naver?docId=2313790&cid=60227&categoryId=60227

 

탄화텅스텐

옛부터 두 가지의 탄화물 W2C 및 WC가 알려져 있다. 금속 텅스텐에 탄소를 섞어서 가열하면 1500℃ 이상에서 탄화가 시작되어 각종 조성의 것이 얻어지며, 이들은 W2C, WC 및 그들의 함께 녹는 혼합물

terms.naver.com

 

본사의 공업용다이아몬드는 모든 산업 분야에 핵심 소재로 쓰이고 있으며 최근에는 다이아몬드 와이어와 시추용 pdc(다결정 다이아몬드 커터) 등의 제품의 개발 및 판매 확대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참고: 네이버 증권)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 일진복합소재(비상장)

 

출처: 일진복합소재 홈페이지

일진다이아몬드가 86.90% 비율을 지분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CNG, 수소 차량용 연료탱크 제조 등 설치용 금속탱크 및 저장용기 제조업체 입니다! 아직 비상장 되었지만 올해 7월에 상장될 수 도 있다는 전망이 있습니다!

 

CNG 탱크 https://n.news.naver.com/article/011/0003894047

 

※ CNG: 천연가스를 200∼250kg/㎠의 높은 압력으로 압축한 것

 

수소 전기차 사업의 핵심 부품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 일진그룹의 방향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 이라는 타이틀을 내세우며 세계 최고 기술을 더 많이 확보해 21세기 희망 한국을 선도하겠다는 다짐을 홈페이지에서 참고할 수 있었습니다!! 

 

 

출처: 일진그룹 홈페이지

 

또한 도전정신, 기술선도, 인재존중, 최고지향, 변화혁신을 경영이념 키워드로 배치하였으며, "도전정신과 창의력을 통해 변화를 혁신하는 인재"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또한 생산품목의 90% 이상을 자체 개발한 일진그룹만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원조 벤처기업"이라는 별명을 갖고있습니다.

 

※벤처기업: 산업의 탈공업화와 도시화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전문 지식과 새로운 기술을 가지고 모험적 경영을 하는 기업

 

 

# 필자의 생각+이슈

저는 일진홀딩스를 2021년 3월 4일부터 매수를 시작했는데요! 현재 약 3,500,000 정도 투자를 하였습니다. 평단은 약 5100원 입니다.

 

www.ggilbo.com/news/articleView.html?idxno=839610

 

[시간외거래 특징주] 코스나인 갑작스러운 급등, 일진다이아 일진복합소재 IPO소식에 급등 - 금강

[시간외거래 특징주] 코스나인 갑작스러운 급등, 일진다이아 일진복합소재 IPO소식에 급등 7일 시간외 거래에서 코스나인은 특별한 이슈 없이 +10.00% 상승하며 투자자들을 의아하게 만들었다코스

www.ggilbo.com

 

투자할 때  필자가 기대했던 것은 "일진복합소재"의 이슈인데 오늘 기업공개(IPO)를 본다고 하여 그로인한 기대감 때문인지 시외가로 무려 6%정도 상승했습니다!!!!   정말 한달 정도 기다린 보람이 있길,,,ㅋㅋ

 

과연 오늘 얼마나 오를까? 주주로서 정말 기대가 됩니다. 다 큰 자녀를 둔 부모의 마음인지,, 자랑스럽네요^^

 

m.pinpointnews.co.kr/view.php?ud=202104071732123938a97108249_45

 

일진홀딩스, 시간외 급등…일진복합소재 IPO 효과? 지분 관계는?

7일 일진홀딩스가 시간외 거래에서 급등중이다. 이날 오후 5시 30분 기준 일진홀딩스는 종가보다 +7.23% 오른 5490원에 시간외 거래되고 있다. 이는 일진복합소재가 기업공개 일정에 돌입했다는 소

www.pinpointnews.co.kr

일진복합소재가 상장이 된다면 앞으로 일진홀딩스 주가에 좋은 영향을 줄것이며 수소차 핵심부품 기업으로써 미래 실적 또한 홀딩스에 큰 이익을 가져올 것 입니다.

 

상장 예비 심사에서 단위 상장 몸 값을 제시한 일진복합소재,,

 

일진홀딩스 연중최고 8,590원을 뚫을지,,, 

 

일진다이아,, 일진홀딩스,,  앞으로 기대해도 될까요? 

 

일진그룹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다면?

www.iljin.co.kr/kor/about/philosophy.asp#

 

일진그룹

인재 能動도전정신과 창의적 사고를 지니며 항상 세계 최고를 향한 열정을 지닌 인재 도전정신지칠줄 모르는 열정을 가진 인재 창조적 사고치열한 무한경쟁의 시대에 승리하는 역량과 의지를

www.iljin.co.kr

 

▶본 종목 분석은 정보성이며, 투자의 선택은 여러분들의 손가락에 달려있습니다!!!

 

좋아요와 댓글은 제가 글을 쓰는 원동력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